애견캠퍼 망고네

[임신일기] 20주 정밀 초음파 검사 (태아 심장 초음파검사) 본문

아기와 함께/D-280

[임신일기] 20주 정밀 초음파 검사 (태아 심장 초음파검사)

망고 엄마 2021. 10. 5. 16:19
728x90
728x90

2021. 09. 24 (20w 5d)   태아 심장 정밀 초음파

 

 

정밀 초음파를 하러 한 달만에 산부인과를 찾았어요~

오늘도 2시 예약이여서 산부인과 근처에서 점심으로 순댓국을 먹고 진료를 보러 들어왔답니다ㅎㅎ

 

우리 꼬미 오늘또 얼마나 열심히 움직이며 잘 놀고 있을까 궁금하네요😚

 

 

이시기에 정밀 초음파를 통해 기형인지 아닌지를 70%나 진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심장 정밀 초음파를 검사해야하는 혹시라도 아기에게 문제가 있다면 분만 직후 의료처치를 해서 아기를 살릴 수 있도록 준비해야하기때문이에요. 미리 기형인지를 확인한다면 큰 병원에서 분만을 하여 바로 수술이든 치료든 받아야겠지요...

 

 

이번 초음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병은 무뇌아, 수두증, 신경관결손, 횡경막 탈장, 구개열, 언청이, 쇄항, 선천성 심장병, 댄디워커 기형, 내반증, 다지증과 같은 구조적 형태의 기형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고해요.

 

 

이전에도 많이 검사하셨던 방법인 배위에서의 초음파검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단지 지난번 초음파 검사와는 다르게 검사할 항목들이 많아 시간이 많이 걸려요~ 20분 ~ 1시간정도까지 걸리기도 한답니다!

 

 

저는 처음 20분정도 검사를 했는데 꼭 확인해야하는 심장 구조물이 잘 보이지 않아 조금 쉬었다가 (그사이 다른 예약환자분 진료를 보고) 다시 검사를 10분정도 했어요.

 

 

아래 어떤 것들을 봤는지 같이 보실게요^-^

먼저 귀를 확인했어요. 아가가 얼굴(귀) 바로 옆에 손을 가져다 두고있어서 손가락까지 같이 잘 나왔네요^^

동그랗고 작은 귀가 잘 자리잡고 있어요~

 

 

 

그다음 눈을 확인했어요. 눈은 감고 있었는데 안쪽 눈 알을 확인하기 위해 조금 더 깊게 좔영해 주신거랍니다~

 

 

머리(뇌)도 확인했어요. 동영상을 보시면서 뇌의 구조물을 하나하나 살피시면서 선생님이 설명은 자세하게 하지 않으셨지만 뇌의 구조물에 문제가 있는지를 확인하였고 정상이라고 하셨답니다 ㅎ

 

이 때 초음파 봐주시는 선생님이 아무 말씀없이 열심히 뇌를 하나하나 확인하셔서 조금 겁이 났어요.. 혹시라도 문제가 있어서 아무말 없는건 아닐까 했는데.... 꼼꼼하게 봐주시느라 말씀도 안하고 계셨던거였어서 긴장이 조금 풀렸어요~

 

 

 

우리 아가의 전신 모습이에요~ 한것 몸을 웅크리고 있네요~ 🥰

 

 

얼굴윤곽도 확인했어요~ 지금은 아빠를 닮았는지 엄마를 닮았는지 잘 확인이 안되네요 ㅎㅎ

 

 

저희 아가는 확실하게 여자아이랍니다~ 핑크색 화살표에 아무것도 튀어나와 있지 않아요🤭

다리 사이가 매끈~ 하답니다 ㅎㅎ

 

 

울 아가의 옆모습이에요^0^

코와 입.. 앙증맞아 너무 귀여워요😘

 

 

파란색 화살표가 코, 빨간색 화살표는 윗입술이에요. 아래 턱까지 ...

언청이를 확인하는 중입니다.

 

이 사진으로 입술이 잘 붙어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요. 코와 입술 쪽에 세로로 까맣게 보인다면 언청이(구순구개열)를 의심해 볼 수 있겠네요.

 

제일 중요한 심장을 확인했어요. 한 번 쉬었다가 다시 검사한 심장초음파.

심장에 피가 잘 흐르는지를 확인했어요. 

 

 

첫번째 초음파 영상이에요. 얼굴부터 발가락 끝까지 하나하나 꼼꼼하게 확인했답니다~

 

 

조금 쉬었다가 다시 심장 정밀초음파를 확인했어요.

 

 

벌써 임신 6개월차가 됐어요~ 임신을 절반을 넘어섰네요. 여전히 입덧이 있지만 조금 나아지는 것 같은 느낌이에요.... (라고 생각하자마자 다음 날 바로 입덧이 다시 심해졌답니다 ㅜ ㅜ)

입덧약은 이제 안먹으려고요.. 토는 하지 않아서 열심히 참아보고있는 중이랍니다.

 

이제 임신 중기에 입덧도 많이는 심하지 않아 다시 캠핑을 다니려해요~!  가을이라 날씨도 선선해졌으니 가까운곳에 먼저 캠핑을 다녀오려 계획중이랍니다. 

 

 

다음 산부인과 갈 땐 임당검사를 한답니다! 한 달이나 남았는데 임당검사가 벌써부터 긴장이 되네요...... 매일 과자에 빵, 아이스크림, 과일 등등... 간식을 입에 달고사는데.. 임당검사 하기 일주일 전쯤부터는 간식을 안먹어볼 생각인데... 잘 될지 모르겠네요😅

 

20주 0일 배가 가슴만큼 나왔네요~ 저와 남편은 배가 많이 나왔다며 신기해하고 태동도 많이 느껴져서 신기하다고 했는데 주변 친구들에 비해서 저는 배가 별로 안나온 편이네요....😅

 

첫 임신인것과 딸아이의 배는 많이 안나온다고 하더라고요.. 이제는 배가 많이 나왔으니 꾸준하게 배 사진을 찍어보려해요🙂🙂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