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견캠퍼 망고네

[임신일기] 24주 임당검사, 임당 재검, 임산부 기침감기 약, 임산부 빈혈 철분제처방 본문

아기와 함께/D-280

[임신일기] 24주 임당검사, 임당 재검, 임산부 기침감기 약, 임산부 빈혈 철분제처방

망고 엄마 2021. 10. 26. 21:24
728x90
728x90

2022. 10. 22 (24w 5d)

감기에 걸렸어요....ㅜ_ㅜ 목이 조금 아프더니 점점 기침이 조금씩 나오더니 일주일 전부터 기침이 심해졌어요..😷
임신해서 면역력이 많이 떨어졌나봐요.. 옆에서 남편이 먼저 감기에 걸렸는데 바로 저도 목이 아프고 기침이 나네요..

약을 안먹고 버텨보려했지만 이제는 너무 심해져서 안되겠다 생각이 들었어요.
결국 다음주 예약했던 병원예약을 조금 더 빠르게 당겨서 산부인과에 다녀왔어요.


임당검사는 24주부터 가능하답니다!
임당검사는 임신중 당뇨에 걸렸는지 확인하는 검사에요.
임신 중 당뇨는 자각증상이 없어 24주 ~ 28주 사이이에 진행한답니다.

임신 전 당뇨가 없어도 임신 중 당뇨가 생길 수 있고 당뇨가 생기면 아이를 출산하고 나서도 당뇨를 계속 가지고 있을 수 있다고해요.....

임산부가 당뇨에 걸리면??

거대아를 출산하게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아이가 커지면 출산도 힘들어지지요...
심하면 아이가 뱃속에서 사망하게되는 경우도 있다고해요.
그러니 임당에 걸리지 않도록 미리부터 조심해야겠네요.

임신 후 저는 거의 하루에 한 번씩 과일을 식후에 꼬박꼬박 챙겨먹었어요.
철분제를 먹고나서부터 변비가 심해져서 사과, 바나나, 키위 등.. 매일 먹으면서 화장실에 가도록 노력했어요.....
요즘 빵도 맛있어서 며칠동안 빵을 식후에 매일먹었어요.. 입덧을 거의 하지않아 행복해하면서 평소 좋아하던 음식들을 마구 먹었지요.... 이것이 잘못이였을까요 ㅜ ㅜ

세인트마리 여성병원 산모수첩


임당검사 당일!
산부인과에 오후 2시 예약을 해둬서 1시간 전에 임당검사 약(포도당 150ml)을 먹었답니다.
검사당일 2시간 전 금식해야하고 시약을 먹고나면 물을 포함 아무것도 먹을 수 없어요!


시약을 조금 더 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1. 냉장보관 후 차갑게해서 먹는다
2. 빨대를 이용한다!


이것이 제가먹은 글루오렌지 100액!! 맛은 김빠진 환타 오렌지맛!! 딱 그맛이에요!
이걸 먹고 역하다고 느껴서 토하는 분들도 계신다는데 저는 생각보다 괜찮았어요.

이걸 먹고 병원으로 출발했답니다!


병원에서 먼저 피검사부터 했어요. 손가락 끝에서 바로 혈당을 측정했어요! 그리고 팔에서 철분을 잘 먹고있는지, 빈혈기가 있으면 철분제를 더 처방받아 추가복용해야한다고 하더라고요..

임산부 임당 정상수치 범위는?
임산부의 임당 정상수치는 70 ~ 140 이라고 합니다!
병원마다 130또는 135또는 140으로 기준치를 다르게 정해뒀어요. 다니시는 병원기준에 따르시면 되겠죠^^?

..저는 이날 153이 나왔어요....... 임당 재검 당첨...!



임산부 정상 빈혈 수치는?
헤모글로빈 수치 11g/dl 이 수치 이하로 나오게되면 빈혈이 있는거고 지금 먹고있는 철분제에서 철분제를 추가로 더 복용해야 한다고 해요.
저는 빈혈수치는 10 이하로 나와서 철분제도 추가복용해야했어요. (어지러움이 계속 있었는데 예전에 검사했을 땐 12.8로 정상이였는데.. 아가가 커지면서 몸에서 철분이 많이 필요한가봐요..)

결국 이렇게 철분제와 기침 감기약을 처방받아왔어요~😥

훼로맥스 철분제는 액상형 철분제입니다!
이렇게 한포씩 하루 1번 식전(아침)에 복용해야하고 지금 먹고있는 철분제 알약도 같이 저녁에 먹고있어요.

기침감기약은 1일 3회 한알씩 먹는걸로 처방받아왔고 벌써 많이 먹었어요~! 그런데도 감기가 나아지질 않네요 ㅜ ㅜ... 콜록콜록 기침이 계속되서 아기가 힘들까봐 걱정이에요.

임산부가 기침할 때 배에 힘이 많이들어가서 심하면 조산가능성도 있다고하니 임신 중기가 넘어서서 기침감기에 걸리신 분들은 너무 늦지않게 참지마시고 산부인과에서 약 처방받으세요~!

저는 산부인과에서 더 심해지면 이비인후과에도 다녀와도 된다고 하시더라고요.. 이비인후과에서 조금 더 쎈 약을 처방받으라는 말씀이신거 같았어요. 일단 이 약을 다 먹어보고 나아지지 않으면 집근처 내과라도 다녀올 예정이에요 ㅜㅜ..


<<임당재검>>

임당 처음 검사하러갔을 때 재검해야 한다고 산모수첩에 이렇게 재검하러 올 때 지켜야할 점, 방법을 설명해주시고 종이도 붙여주셨어요.

재검당일 오전 9시에 가서 바로 공복에 피를 한 번 뽑고, 글루오렌지100액 지난번에 먹었던 용량의 두배인 300ml을 한번에 쭉-마셨어요.

냉장고에 넣어두신걸 꺼내주셔서 차갑게 먹을 수 있었고, 빨대도 챙겨가서 쭈욱쭈욱 빨아마셨답니다 ㅎ
150ml는 쉽게먹었는데 300ml는 쉽지는 않네요.. 속도 안좋아지고 ㅜ ㅜ.. 그렇지만 토하면 한 번 더 마셔야한다고해서 꾸욱 참았어요..!



그리고 한시간에 한번씩 피를 뽑았답니다. 얼마 전 출산한 친구도 재검때문에 피를 4번 뽑았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그친구의 꿀팁이 차를 가까운곳에 주차해두고 기다리는 시간에는 차에가서 누워있으면 조금 편하다는 거였어요. 병원에서 1시간을 앉아있는게 너무 힘들거 같아서 저도 병원건물에 주차해두고 피뽑고 바로 차로 내려와서 차에서 누워있었답니다.
친구덕분에 4시간 크게 힘들이지 않고 기다릴 수 있었어요 😉 친구야 땡큐ㅋㅋ


<임당재검정상수치>

공복시 채혈 때 95
1 시간 후 180
2 시간 후 155
3 시간 후 140

4번을 한곳에서만 뽑으면 아프니 양쪽 팔 번갈아가며 뽑았어요... 두번째 찌를땐 처음보다 더 아프네요😥

검사 결과는 빠르면 당일, 늦으면 하루, 이틀 뒤에 문자로 알려주신다네요~
피를 뽑고 집에와서 점심먹고 한숨 자고 일어났더니 결과가 문자로 와있었어요! 임당재검결과 이상없음으로 나왔다고 하네요! 진짜 세상기뻤어요 🤗🤗🤗 한 번 더 검사를 해야할 경우 식단조절까지 해가면서 피를 뽑아야한다고 하더라고요..........😫 다행이도 이번엔 통과해서 결과받고 바로 귤 까먹었어요 ㅋㅋㅋㅋ


다음 검진일 때 원장님께서 말씀해주시길 4번 채혈모두 정상수치로 나왔다하시더라구요😃☺😃☺


오늘까지만 간식 조금 먹고 내일부터는 다시 간식을 줄이려고요.ㅎㅎ 임당 수치가 한 번 높게 나왔으니 계속 조심하는게 맞는거겠죠?^_^


이번 24주 5일 초음파 영상이에요. 머리둘레는 지난번보다 많이 크지않았고 다리길이는 여전히 기네요~! 다리길이가 주수보다 한주 빠르게~ 길게 크고있는 우리아가에요 ㅎㅎ

초음파 검사를 하는 와중에도 쉴새없이 움직이고있는 우리아가💕 그래서인지 원장님이 이번 초음파는 아주 간단하게 봐주시더라고요 ㅎㅎ

다음내원은 3주 뒤 랍니다~!
다음 3주 뒤 내원때는 입체초음파로 지금보다 더 선명하게 아가의 얼굴을 확인해 볼 수 있다네요🤩🥰😍 너무 기대되요! ㅎㅎ

심장도 쿵쾅쿵쾅 아주 잘뛰고있는 우리아가😊 건강하게만 자라다오🥰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