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견캠퍼 망고네

[두번째 임신일기] 17주 성별확인, 2차 기형아검사, 임산부 갑상선기능저하 본문

아기와 함께/D-280

[두번째 임신일기] 17주 성별확인, 2차 기형아검사, 임산부 갑상선기능저하

망고 엄마 2023. 1. 31. 00:31
728x90
728x90


2023년 1월 30일, 17주 0일


벌써 임신한 지 17주가 되었네요..!
둘째를 임신하면 정말 시간도 빨리가고 자꾸 임신한 걸 잊어버려요😂
육아하느라 정신이 없거든요..ㅎㅎㅎ
임신한 거 잊고 있다가 입덧을 하거나 배가 살짝 아프거나 어지럽거나... 이렇게 증상이 있을때면 '아 맞다, 나 임신했었지..??ㅋㅋ' 하고 생각이 나요 😂😂
그런데 많은 분들이 둘째 임신때부터는 자꾸 임신사실을 잊는다고.. 저랑 비슷하다고 말씀들 하시더라고요~



지난 번 병원 방문 때 임신 13주차였고 1차 기형아검사를 하고 왔었어요~
1차 기형아검사 때 산전검사 결과가 나왔는데 갑상선 수치가 약간 낮게 나왔다던 원장님 말씀...

1차 기형아 검사를 할 때 채혈을 해야해서 갑상선 수치를 다시 한 번 확인해보자 하셨어요~

병원에서 별 연락이 없어서 조금은 불안?했지만 크게 걱정하지 않고 지냈고
2차 기형아 검사일인 17주 0일에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았는데
여전히 갑상선 기능저하가 의심된다고 내과 진료를 봐야하고 약을 먹어야할 듯 하다 하시더라고요~


일단 산부인과 진료를 먼저 봤고
오늘은 2차 기형아 검사와 성별까지 확인이 가능한 날이였어요^^



머리크기는 엄마를 닮아 아담하다 하셨는데 저 아니고..ㅋㅋ 남편을 닮은 듯^^ 남편 얼굴이 더 작아요 원장님... 말씀이라도 감사합니다😂
배 둘레, 심박수 먼저 확인해 주셨고 두근두근....
바로 성별 확인!!!!


첫째 아이는 딸이여서 둘째도 같은 성별이면 좋겠다 생각했어요~
성별이 같으면 티격태격 싸우면서도 사이가 더 좋은 듯 한거 같아서 그런 생각을 했었죠^^




그런데...🤣🤣🤣🤣🤣🤣



너무나 확실하게 보이는 다리 사이 무언가....ㅋㅋㅋㅋㅋㅋ






사진까지 출력해주셨네요 🤣🤣🤣🤣🤣


원장님과 초음파 진료를 보고 바로 2차 기형아 검사를 위해 채혈을 한 뒤 1층으로 내려가 내과진료를 봤어요.
제가 다니는 수원 세인트마리 여성병원에서는 1층에 내과가 있어서 내과진료도 바로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내과 접수 하고 바로 진료실로 들어갔는데 원장님께서 친절하게 하나하나 너무 잘 설명해 주시더라고요💕
#세인트마리내과


일단 수치는 산전검사때 T4 수치부터 낮게 나왔다고..
그런데 이 수치는 임신하면 낮게 나올 수 있는 수치여서 이것보다 TSH 수치를 보는게 정확하다 하시더라고요~


TSH 수치는 낮지 않아서 일단 지금까지 검사 결과는 약을 먹을 정도는 아니라고 하셨어요.
오늘 2차 기형아 검사할 때 채혈한 걸로 갑상선 수치를 다시 한 번 더 확인하시고 만약 약을 먹어야 하는 수준이면 이번주 내로 연락을 주신다고 하네요~


*임신 중 갑상선 기능저하로 약을 먹어야 할 정도인데 약을 먹지 않으면?

임신 중 갑상선 기능저하라면 약을 먹어 갑상선 수치를 정상화 해야하는데 약을 먹지 않는다면
산모는 무기력증을 느끼고 식욕은 감소하는데 몸무게는 늘고 추위를 많이 느끼며 우을증이 생기기도 임신중독이 생기기도 한다고해요..
뱃속에 아기는 발육 저하로 2kg 미만의 저체중아나 사산아, 심장기능에 이상이 생기거나 정신지체아 등 문제가 생기기도 하네요..




오늘 세인트마리 여성병원에서 받은 산전검사 결과..

 

 

 


제일 걱정이 됐던 부분 먼저 확인!
갑상선 기능 감사가 어떤 검사인지 책자에도 안내되어 있네요.

 

 

 


검사 결과를 미리 확인!
free T4가 약간 감소되었으나 TSH가 정상이므로 추적관찰이 필요하다고 적혀있네요.

 

 

 


수치로 확인

 



이제보니 비타민 D도 부족이네요 ㅠ ㅠ
비타민 D 약은 먹다 안먹다 했던거 같은데.. 더 열심히 먹어야겠네요..

 



병원에서 갑상선 기능저하증이 의심된다 말을 듣고 한달 전쯤부터 인터넷으로 찾아보며 이런저런 걱정이 생기기 시작하네요 🙁😭😭
제발 아프지말고 건강하게 태어나자...! 건강하게 자라다오🙏🏻

.

.

 


다음 임신일기는 4주 뒤 진료 받고 와서 작성해볼게요😄

728x90
Comments